신앙이야기

주도형(Dominant)스타일: 담즙질(바울)

hope888 2014. 10. 12. 11:13

주도형(Dominant)스타일: 담즙질(바울)

     이 유형은 목적 지향적이며 , 불도저 같은 추진력을 가졌고, 일방적이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듣기보다는 자신이 모든 대화의 주도권을 잡는 스타일이다. 도전을 좋아하고,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자신의 결정과 능력으로 밀고 나갈 수 있는 통제력을 원한다.

  주도형의 대표적 성경 인물로는 바울을 들 수 있다. 항상 자신의 능력의 한계 끝까지 가는 목표 지향적인 삶을 살았던 바울은 단도직입적이고 지시적이었으며, 그 어떤 사람에게라도 자신이 가진 생각을 불같이 표현해 버리는 거침없는 언변을 가졌고, 아무리 힘든 일도 주저하지 않고 실천에 옮기는 결단력의 리더였다. 자신의 신념과 부딪히는 경우에는, 서열로 보면 까마득한 선배인 베드로나 바나바와도 일전을 불사하는 사람이었다.

 주도형은 어렵고 힘든 일들을 과감하게 이루어 내는 행동파라서 큰일을 이루어 내지만, 그 과정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위기 상황에서는 독재자가 되어 버릴 가능성이 가장 많은 유형이다.

  만약 당신이 이 스타일이라면 좀더 인내심을 가지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를 가지도록 하고, 일의 결과와 함께 과정에서 무리가 없나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만약 당신과 함께 일하는 이가 이런 유형일 경우, 그와 얘기할 때는 간단 명료하게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결과와 핵심을 찔러 주는 게 좋다. 이런 유형이 당신의 부하 직원일 경우, 일을 맡긴 후에는 나중에 책임만 묻고 과정에서 자질구레한 간섭을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