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은 꽃병의 꽃을 오래 피게 하고, 장작 등의 화력을 증강시킨다. 또한 야채를 절일 수 있으며 계란이나 오리알을 절이고 물고기의 병을 치료한다.
비둘기의 병을 치료하고, 소, 말, 돼지의 전염병을 치료한다.
사기그릇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며, 참대 제품에 낡은 향취와 낡은 색을 낼 수 있다.
손바닥과 발바닥의 부은 것을 치료한다(호렴과 식염을 볶아서 소금가루를 만들고 양조식초로 개서 고약처럼 되면 부은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바른다, 하루 2회 정도 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 중의 하나가 소금이다. 이러한 소금에는 해염(海鹽), 호염(湖鹽), 암염(岩鹽), 정염(井鹽), 노염, 강염, 융염, 청염, 홍염, 황염, 녹염 등이 있다.
소금은 요즈음 현대인들에게 인기가 별로 없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소금을 많이 먹게 되면 고혈압에 잘 걸린다고 하기 때문이다.
요즈음 현대인들은 100% 정제된 흰 소금이나 맛소금만을 애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폐단이 생긴 것이다. 하얗게 정제된 흰 소금은 우리 인간들에게 유익한 마그네슘, 인산, 칼리 등이 전혀 없이 'NACL' 그대로의 소금이기 때문에 1% 만 먹어도 그대로 우리 몸에 독이 되어 버린다
그렇다고 우리 인간들이 소금을 전혀 먹지 않는다면 도저히 살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소금을 아무 해가 없도록 먹는 지혜가 필요하다.
요즈음은 어느 곳이나 수질 오염이 되지 않은 곳이 없으므로 천일 제염을 그대로 먹기가 조금은 두렵다. 그러므로 굵은 호렴을 한번 볶아서 불순물을 없애고 참깨 볶은 것을 함께 분쇄하여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사용하면 소금으로 인한 폐해를 막을 수 있고 오히려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만병 통치약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소금에다 참깨를 넣는 이유는 소금에는 단백질을 경화시키려는 고유의 성질이 있기 때문에 소금을 그대로 먹게 되면 우리 몸속의 단백질을 굳혀서 고혈압을 유발시킬 수가 있는데 이 때 촉매 역할을 하는 참깨를 같이 넣어 주면 그러한 해를 면할 수 있는 것이다. 소금은 참깨의 단백질을 굳히게 되어서 그 고유의 성질을 한번 사용해 버리면 그런 나쁜 성질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염분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위암이나 뇌졸중을 일으키기 쉬우니 우리는 음식을 될 수 있으면 싱겁게 먹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소금은 심한 설사를 하거나 탈모증, 인후통, 주독, 해독, 살균, 치통, 귀앓이, 위경련, 소변불통, 치질, 혈리, 모진 부스럼, 물고기와 비둘기의 병, 소, 말, 돼지의 전염병 등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소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인간을 살리는 약이 될 수도 있고 인간을 죽일 수도 있는 무서운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여 소금을 바르게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풍한습통 등으로 위가 아픈 사람에게는 소금을 냄비에 볶아서 뜨거우면 자루주머니에 넣고 타올로 싸서 몸이나 위장부분에 대고 찜질을 하면 좋다.
더러운 손 발을 소금물로 씻으면 살균 작용으로 좋다. 또한 연한 소금물을 마시면 해독 작용을 한다. 그늘지고 습하여 불결한 곳, 방안, 하수도, 쓰레기장 등에도 소금을 뿌리면 좋다. 파리나 모기에 물렸을 때에도 진한 소금물로 바르면 된다. 벌이나 지네에게 물렸을 때에도 이 방법을 쓴다. 뱀에 물렸을 때에는 반드시 환부를 십자형으로 절개하여 피를 짠뒤 소금을 바르고 이따금 연한 소금물을 마셔서 혈독을 청소해야 하며 물린 자리 위에 묶어서 심장으로 독이 퍼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소금이 없을 때에는 연초(담배잎) 줄기나 잎을 입으로 씹어 환부에 바른다. 물이나 연초물을 마시게 하여 토하면 다시 마시게 한다. 기타 다른 처치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담배로 처치해도 된다. 들국화를 씹어서 바른다. 뽕나무를 쪼개서 흘러나오는 진물을 사용한다. 돼지고기국을 양껏 마시게 하고 돼지 비게를 편으로 썰어 붙인다. 소나무 송진을 바른다.
정강이나 종아리의 부스럼은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바르지 말고 염전 바닥의 진흙을 물기 있는 것으로 매일 두번씩 발라주면 된다. 바꿀 때 소금물로 잘 씻고 다시 발라야 한다.
탈항과 탈장에는 참기름을 많이 발라 손가락으로 탈항이나 탈장을 천천히 안으로 밀어 넣고 다시 석류피 약 20그램 과 호렴 한줌을 물 두 사발로 달여서 자주 항문을 씻고 침대에 누워 움직이지 않으면 좋다. 하루에 나으면 다시 내려가지 않는다. 그리고 보중익기탕 10첩을 달여 복용한다.
대변이 굳어서 탈항이나 탈장이 생기는 사람은 연한 소금물을 아침 저녁으로 공복시 한 사발씩 마시면 대변을 완화시켜 준다. 아침 저녁으로 참기를 한 술잔을 공복시 따끈하게 복용해도 된다. 다 치료 한 뒤 1년 간은 대변이 잘 통하는 지를 주의해야 한다.
우리는 소금을 먹을 때 절대로 흰 소금이나 맛 소금을 먹지 말아야 하겠다. 우리 모두 건강을 위해서 집에서 굵은 소금을 볶아서 참깨와 함께 섞어서 보관하면서 먹어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오래 살자. 끝.